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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을린 피부와 빨강머리 여고생 ‘모모’.
남다른 외모 때문에 문제아라는 오해를 사는 게 억울하기만 하다.
또래 여고생들처럼 중학생 때부터 ‘도지’를 짝사랑해온 모모는
최고 인기남 ‘가이리’와 실수로 키스하면서 애정전선이 꼬이기 시작한다.
유일한 친구 ‘사에’마저 모모의 사랑을 방해하고,
가이리는 모모가 위기에 빠질 때마다 구해주는데..
도지와 가이리 사이에서 흔들리는 모모! 얽히고 설킨 4각 로맨스의 결말은…?!
피치걸
현대 쏘나타의 진정한 1세대는 현대 스텔라(Y1)다. 1세대 쏘나타(Y1)는 스텔라(Y1)의 고급형 버전이었다. 코드명이 동일한 것에서 알 수 있듯이 현대자동차 측에서도 스텔라와 쏘나타를 같은 차로 인식하고 있었다. 크롬 몰딩이 붙어 있는 것 이외에는 외관도 거의 똑같았기 때문에 일반인들은 스텔라와 쏘나타를 잘 구별하지 못했다. 1세대 스텔라/쏘나타는 스텔라는 성공했으나 쏘나타는 실패했다. 그렇게 고급형 쏘나타는 사라지고 대중형 스텔라가 살아남아 2세대로 이어졌으나 2세대의 이름이 스텔라가 아닌 쏘나타로 정해진 것은 외국 바이어들이 쏘나타를 원했기 때문이라고 한다.
본 문서는 1세대 쏘나타에 대해 주로 서술되어 있으며, 쏘나타 시리즈의 진짜 1세대 차량인 현대 스텔라에 대해서는 해당 문서를 참조.
1세대 쏘나타는 1985년 11월 4일 처음 출시되었다. 당시 현대자동차의 FR 중형세단인 스텔라를 기반으로 하여 4기통 1.8과 2.0리터 미쓰비시 시리우스 엔진을 올리고, 크루즈 컨트롤, 전동 시트 등 당시로서는 고급 편의 사양을 탑재 하고 외관에 크롬 몰딩을 대거 사용하여 스텔라를 고급화한 버전이다. 마르샤의 직속 선배격이라 하는 사람도 있지만, 마르샤는 최소한 쏘나타와 외관 디자인은 달리했지만, Y1 쏘나타는 스텔라와 외관 디자인조차 동일했다. Y1라는 코드명 자체가 스텔라의 것이다. 따라서 1세대 쏘나타는 스텔라와 같은 차로서 그 상위 트림에 가까우며, 실제 당시 대부분의 사람들도 그렇게 인식했다.
대우 로얄 시리즈가 점령하다시피한 중대형 고급차 시장에 도전했으며, 경쟁모델로 겁도 없이 대우 로얄살롱을 지목했다. 당시 현대차의 중형차 모델인 스텔라는 스펙상 대우 로얄 프린스 시리즈와 큰 차이는 없었지만, 79년 출시 당시부터 고급차라는 인식이 분명했던 로얄 시리즈와 달리 스텔라는 프레스토, 포니에서 이어지는 대중차 이미지를 가지고 있었다. 물론 이러한 전략이 성공하여 스텔라는 당시 중산층을 공략하여 큰 성공을 거두긴 했다. 또 현대차는 그랜저를 출시하여 최고급 대형차 시장도 장악해 나갔다. 하지만 그랜저와 스텔라라는 커다란 갭 사이에서 로얄 시리즈는 여전히 건재했고, 이 시장을 차지하기 위해 출시한 차량이 바로 스텔라를 고급화한 1세대 쏘나타라 할 수 있다. 하지만 그 시기에는 중대형 고급차하면 대우 로얄 시리즈라는 선입관이 컸고, 쏘나타는 스텔라와 똑같은 차체에 엔진과 편의장치만 변경한 상태여서 소위 1,500cc 차량인 스텔라와의 차별성을 갖추지 못하였고 애초에 스텔라와 같은 차체인 만큼 대우 로얄 시리즈와 비교했을 때 차체 크기에도 열세이다보니 사실상 실패한 모델이었다. 그리고 이런 삽질은 마르샤→아슬란으로 이어진다 또한, 가격도 당시에 고가에 속해서 판매량이 높지 않았다.
당시 로얄 살롱 2.0 자동변속기 사양이 1,278만원인데, 쏘나타 2.0 자동변속기 사양이 1298만원으로 로얄 살롱보다 차체 크기는 작으면서 가격은 더 비쌌다. 그라나다가 단종되었을 무렵(1986년 1~2월)에는 자동차 수입 자유화가 실시되기도 이전이었던 만큼 잠시나마 국내 최고가 승용차로 등극하기도 하였다. 하지만 1986년 4월 당시 판매량은 하루 평균 27대로 의외로 로얄 살롱의 하루평균 32대와 크게 차이나는 수준은 아니었다. # 그러나 1986년 4월이면 이미 대우에서는 로얄 살롱보다 상급의 고급차로 트립 컴퓨터와 전자제어식 엔진(EFI)을 장착한 로얄 살롱 슈퍼를 이미 내놓은 시점이고 기존의 로얄 살롱 구매층들이 로얄 살롱 슈퍼로 대거 옮겨가던 시점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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