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링크는 종이영화관의 링크입니다. 도용은 디스코드로 제보해주세요 사례금 드립니다.>
“내 거짓말이 다시 내게 돌아왔다”
한때 주목 받는 배우였으나, 지금은 역할대행업을 하며 간신히 생계를 유지하고 있는 완주.
어느 날 그는 죽은 피해자의 엄마라는 여인에게 살인사건의 가짜 목격자 역할을 의뢰 받게 된다.
망설이던 완주는 어마 어마한 보상금의 유혹에 목격자 역할대행을 수락하고
경찰을 찾아 완벽한 거짓 진술을 마친다.
그러나, 살인사건 뒤에 또 다른 진실이 있음을 알게 된 그는 자신이 큰 실수를 했음을 깨닫고
사건이 일어나던 날 죽은 피해자와 함께 있었던 ‘광석’과 ‘영민’을 찾아 가는데…
양치기들
현대전에서 각국 수뇌부가 부딪히는 문제는 사실 돈이다. 전쟁에서 돈 문제가 매우 중요한 것은 전쟁사에서 항상 있어왔던 일이지만, 현대전에서는 이 현상이 더더욱 심해졌다.
현대전에 들어가는 국가예산의 양은 그야말로 어마어마하며, 각종 첨단 장비의 구입 및 개보수, 군용 탄약이나 포탄, 보병의 무장비용은 그야말로 과거에 비하면 천문학적인 수치다. 미 국방부 자료에 따르면, 2차 세계대전 170달러였던 개인 무장비용은 베트남 전쟁에서 1112달러로 10배가 늘었으며, 현대 미군 보병의 1인당 무장비용은 1만 4천 달러에 이르고, 미래에는 7만 달러 정도가 될 거라고 한다.[2] 물가의 변화를 고려해도 이는 결코 무시할 수 없는 상승이다. 물론 역사적으로 보병의 무장비용은 계속 늘어나왔지만, 일반 보병 외에 전투기나, 포, 전차, 함정 등 각종 전투장비들이 추가되었다. 압도적인 보급력을 자랑하는 미군조차 중동 최전방 보병들에게 배터리 하나 지급이 안돼서 장병 개개인이 사적으로 사는 일도 비일비재했다고 한다.
여기에는 아래에 언급할 첨단 기술력의 인플레이션도 큰 몫을 차지한다. 첨단 기술로 무장한 고성능 장비가 우위를 차지하다 보니 각국의 군대는 이런 값비싼 고성능 장비를 갖춰야 했다. 인적 자원 또한 마찬가지로 이런 첨단 장비를 다루기 위해 고도로 훈련받은 고학력 특수 인력 위주로 돌아가게 되었다. 게다가 이런 인플레이션은 예산 뿐만 아니라 인원과 장비를 확충하는 '시간'에도 상당한 부담을 주게 되었다. 특수 능력을 갖춘 인력을 육성하고 고성능 장비를 개발, 생산, 배치하는데 필요한 시간이 크게 늘었다는 뜻이다. 결국 현대전의 군대는 과거에 비해 소수 정예의 형태로 꾸려나가게 되었다. 그리고 이는 전면전의 여지를 더욱 줄어들게 만들었다. 전면전에서 발생하는 각종 인력과 장비의 손실의 부담이 과거보다 점점 더 커지면 커졌지 결코 줄어들지 않기 때문이다. 물론 최근에는 인공지능이라는 활로가 점점 트여가고는 있어서 지금의 양상이 그대로 유지될지는 의문이긴 하지만..
이는 21세기 현대전 장비와 제2차 세계대전 당시의 물량을 비교해도 확실하게 알 수 있다. 물론 2차대전 당시는 총력전 상태이므로 평화시의 생산량과는 차이가 있을 수밖에 없지만, 그 점을 감안해도 물량의 차이는 확연하다. 2차 세계대전 당시 미국은 4년 동안 M4 셔먼 전차 하나만 약 5만대 가까이 생산했다. 반면 21세기 현대 미군의 주력 전차인 M1 에이브람스 전차의 경우 1980년부터 생산하기 시작해서 약 30년 이상 생산 라인을 가동했지만 총 생산량은 약 1만대 수준에 머물고 있다. 함선이나 항공기 분야로 가면 이 격차는 더욱 벌어진다. 2차 대전 당시 미국은 주력 항공모함 중 에식스급 항공모함만 총 24척을 진수, 취역하였다. 반면 현대 미국 해군의 경우 총력전 상태에 들어간다고 해도 주력 항공모함인 니미츠급 항공모함이나 제럴드 R. 포드급 항공모함을 1년에 1척 이상 취역하기 힘들 정도이다.
인적 자원으로 들어가도 마찬가지이다. 가령 노르망디 상륙작전 당시 미영 연합군은 D-DAY 당일 사상자와 포로를 합쳐서 약 1만여 명의 피해를 입었다. 물론 오마하 등에서 상당한 피해가 있기는 했지만, 당시 지휘부 입장에서 이 정도는 '감당할 수 있는' 피해였다. 하지만, 21세기 현대 미군은 교전으로 인해 하루에 100명 정도의 사상자가 발생해도 행정부와 군부는 물론이고 국민 여론이 발칵 뒤집힐 심각한 피해로 간주한다.
본 게시물의 링크는 인터넷 서핑을 통해 찾은 타사 사이트 링크를 게시하는것이며 직접 영상을 업로드 하는것이 아닙니다. 모든 동영상에 대한 권리는 저작권자가 소유하고 있으면 저작권자의 요청이 있다면 해당 게시물을 삭제할것임을 알려드립니다.
최근댓글